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상세
제목 처방전과 약설명서 읽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자 브니엘노인전문병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8-0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90

안녕하세요 ^^


양평 용문 중원계곡에 


위치하고 있으며


믿음소망사랑을 실천하는 


노인전문 요양병원 


브니엘 노인전문병원 입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

처방전을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처방전에는 자신의 질병과 이에 대해 처방 받은 약에 관련된 중요한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실천 방법-일반적 실천 방법

<처방전 읽기>  

아래 그림은 전형적인 처방전 양식입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처방전에 있는 정보로 어떠한 것을 알 수 있는 지 알아봅시다.


(1) [약국제출용]인가 아니면 [환자보관용]인가? 

큰 병원에서는 대체로 두 장의 처방전, 즉 [약국제출용]과 [환자보관용]을 환자에게 주지만 일부 병원에서는 한 장만 주기도 합니다. [약국제출용]은 처방약을 받기 위해 반드시 제출해야하기 때문에 한 장만 받으면 자신의 처방전은 가질 수 없습니다. 처방전에는 여러 모로 중요한 정보가 있으므로 병원에서 환자보관용 처방전을 요청하거나, 약국제출용만 받았을 경우에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저장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2) 내 처방전이 맞는가? 

환자성명, 주민번호를 보고 자신의 처방전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3) 내가 가진 질병은? 

처방전에는 질병분류기호가 들어갑니다. 기호이기 때문에 질병명을 바로 알 수는 없지만 질병분류 정보센터질병분류기호에서 검색하면 내가 무슨 병으로 약을 받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4) 내가 먹는 약은 무엇인가? 

현재 내가 먹고 있는 약의 종류나 이름을 아는 것은 여러 모로 중요합니다. 내가 먹는 약이 어떤 종류인지는 심사평가원의 ‘의약품정보조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접속한 뒤 ‘의약품정보조회’를 검색하면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5) 약의 1회투여량, 1일 투여횟수, 총투약일수는? 

1회 투여량은 각각의 약물을 한 번에 몇 개를 먹어야 하는지이고, 1일 투여 횟수는 하루에 몇 번 먹어야 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또한 총투약일수는 며칠 동안 약을 먹어야 하는 지에 대한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잘 읽을 수 있으면 약이 복용 단위로 잘 포장되었는지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6) 약의 용법은? 

말 그대로 약을 먹는 방법입니다. 약을 식후 혹은 식전에 먹는지 아니면 몇 시간 간격으로 먹는지 등에 대한 설명이 여기에 있습니다.


(7) 처방전의 사용기간은? 

처방전에는 사용기간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환자상태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은 당일 받는 것이 좋지만 아무리 늦어도 사용기간 내에는 약을 지어야 합니다.

 약 제대로 알고 먹기: 처방전과 약설명서 읽는 법

<약설명서 읽는 법>

처방약이든 일반약이든 약을 사게 되면 약 설명서가 같이 따라오게 됩니다. 약 설명서는 종이 형태로 되어 있을 수 있고, 약 병에 있기도 하고, 약의 겉포장에 있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약 설명서를 제대로 보지 않고 버리지만, 약 설명서에는 성분, 용법뿐만 아니라 사용상의 주의사항이나 저장방법, 유통기간과 같은 중요한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약에 대한 설명서는 약을 구입할 때 반드시 읽어보고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약이라면 보관하고 있다가 필요할 때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그림은 전형적인 약 설명서 처방전 양식입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약 설명서에 있는 정보로 어떠한 것을 알 수 있는 지 알아봅시다.


(1) 약의 성분은 무엇이고 모양과 색 등은 어떠한가? : 조성·성상 

약에 들어 있는 성분과 약의 외형에 대한 정보를 줍니다. 이 약의 경우 아세타미노펜이 500mg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약은 흰색이고(백색), 타원형이며(장방형), 표면이 필름코팅되어 매끄러운 알약(필름코팅정제)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2) 이 약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 효능· 효과 

이 약이 효과가 있는 증상과 질환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 약은 열이나 통증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인 치통, 관절통, 류마티스양 동통(통증)에 사용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3) 약은 어떻게 얼마나 먹어야 하나? : 용법·용량 

1회 복용량과 1일 복용횟수, 하루 총량 등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재된 용법·용량에 따라 사용하되 의사 또는 약사의 지시에 따라 주의하여 복용하여야 합니다. 이 약은 12세 이상의 소아와 성인에게 한 번에 1-2일 알씩 하루 3-4회 쓸 수 있으며, 최대 8알까지 사용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4)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가? : 사용상의 주의사항 

약 설명서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① 경고

가장 주의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아세타미노펜의 경우 간독성이 가장 문제가 되며 간독성은 술을 정기적으로 마시는 사람이나 다른 해열진통제를 같이 복용하는 경우 커지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② 금기증 

약을 먹어서는 안 되는 상황을 설명해 줍니다. 즉 약에 대해 과민증(알러지)이 있거나, 소화성 궤양환자, 심한 혈액 이상 환자는 복용하면 안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르비탈계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이 약을 먹지 않아야 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③ 금지 

행위권장용량 이상을 먹거나 동일 성분을 포함하는 다른 약제와 같이 먹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④ 복용 전에 의사 등과 상의가 필요한 경우

특정 질환자의 경우 의사 등과 상의한 후 복용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⑤ 중지해야 하는 경우 

약 복용하는 도중 약 복용을 즉시 중단해야 하는 상황을 설명합니다. 

⑥ 복용시 주의 사항 

약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하는 경우를 설명합니다. 

⑦ 저장시 주의 사항 

약을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5) 저장방법 

약물의 효능이 유지될 수 있는 적절한 보관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약의 경우 실온 보관을 하면 됩니다.

약설명서 읽는 법 

요양병원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믿음 소망 사랑을 실천하는

양평 의료법인 

브니엘노인전문병원

상담문의 031)773-3581/3571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빠른상담 카카오톡 블로그 인스타그램

전화문의

031) 773 - 3581
24시 상담문의환영